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식품

엘 아르기닌 진짜 효과 및 절대 먹으면 안되는 유형 4가지

by 데일리빈 2021. 8. 23.

 

오늘은 엘 아르기닌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헬스,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섭취하는 운동 보조제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아르기닌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아르기닌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유형 4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이란?

보통 아르기닌은 운동하는 사람들이 보충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르기닌은 운동에 도움을 주는것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중에 하나입니다. 단백질을 구성해서 신체 조직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준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된 아르기닌은 성장기 어린이, 동물의 성장에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양이 아주 극소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준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아르기닌의 효과 첫번째 독성물질 중화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산화질소란 무엇이냐? 쉽게 말하자면 혈관의 평활근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렇게 아르기닌이 질소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고, 또 호르몬들의 분비를 돕는 역할을 해줍니다. 

 

아르기닌은 우리가 섭취한 단백질을 소화시키고, 대사 시키는 과정에서 독성물질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단백질을 섭취하면 몸속에서 찌꺼기가 생기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아미노산, 질소입니다. 이 독성들을 약한 요소로 변형시켜주는 것이 바로 아르기닌, 오르니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기닌이 독성물질과 질소의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의 효과 두번째 혈관 이완을 통해 운동 펌핑 효과 

 

두번째 아르기닌의 효능으로는 혈관의 이완이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운동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이유가 여기서 있는 것입니다. 혈관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근육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주어 펌핑 감을 더 빠르고, 쉽게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혈류가 흐르는것을 도와주니깐, 운동을 하면서 필요한 산소화 혈액을 빠르게 공급해주니, 금방 지치지 않게 도와줍니다. 또 운동 후에 빠르게 혈관을 이완시켜주면서,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되겠죠?

 

이러한 효능이 있으니, 운동하시는 분들이 좋아하시는거겠죠? 

특히 근력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나, 장시간 달리기를 하는 등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아르기닌 바르게 먹는방법, 용량

아르기닌은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알파케토글루타르산이 포함된 음식을 함께 섭취해야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아르기닌은 건강기능식품으로 경구 투여를 하는것과, 수액으로 정맥에 투여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건강기능 식품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 보통 일반사람들은 하루에 1~2g 
  • 헬스 자주 가고 운동 좋아하시는 분들은 3~4g
  • 발기부전 환자는 3~6g
  • 운동선수 9g

정맥주사로 투여

내과에 가서 링겔 수액으로 정맥 투여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흡수율이 적은 아르기닌이지만, 이렇게 정맥주사로 투여를 하면 흡수율이 아주 높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식으로 투여하는 방법은 아주 운동을 많이 하는 분들이나, 극심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만 추천합니다. 

 

아르기닌을 절대 먹으면 안되는 사람 4가지 유형 

아르기닌은 보통 안전한 등급에 속한 건강기능식품이지만, 100% 안전하다곤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합성 약들이 그러하듯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유형 4가지

  • 설사를 자주 하시는분들
  • 헤르페스 바이러스 보균자
  • 천식, 비염, 아토피 질환이 있는 사람
  • 저혈압, 통풍, 항응고제, 항혈소판제를 드시는 분들 

 

1. 설사

설사는 아르기닌이 아닌 다양한 합성 약을 섭취했을 때는 당연히 나올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렇지만 아르기닌을 10g 이상, 그것도 공복에 섭취를 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물을 내보내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위에 적어드린 용량 법을 지켜서 드시는 걸 권합니다.

 

2. 헤르페스 보균자

피곤할 때 입에 수포가 생기는 헤르페스 보균자일 경우엔 드시면 안 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아르기닌을 먹이로 잡아먹고 활성화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 아르기닌을 장기간 복용했을 경우 면역에 영향을 주는 아미노산인 라이신을 결핍되게 만들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면 안됩니다.

 

3. 천식, 아토피, 비염 환자

아르기닌은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다시 수축을 불러오기 때문에 기관지 혈관의 수축을 불러옵니다. 비염, 천식은 기관지 수축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르기닌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4. 저혈압, 통풍,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복용자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아르기닌의 특성상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저혈압 환자는 드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혈관이 이완되어 피가 잘 통하게 해 주므로 통풍 환자,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복용자는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가 굳어야 하는데 혈관이 이완되어 피가 너무 잘 통하면 굳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 이렇게 아르기닌의 효능, 부작용,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사람들까지 모두 정리를 해봤는데요.운동할 때 도움을 주는 좋은 보조제이지만, 조심해서 다루어야 하는 건강기능식품이기도 합니다.그러니 본인에게 어떤 지병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꼼꼼하게 따져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