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상식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예방방법, 절대 하면 안되는 사항

by 데일리빈 2021. 8. 25.

살면서 다래끼에 안 걸려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안과 외래 진료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병이 바로 눈에 나는 다래끼인데요. 다래끼는 정말 흔한 질병이면서도, 쉽게 나을 수 있는 병입니다

 

오늘은 다래끼의 발병 원인과 다래끼 빨리 낫는 법, 그리고 다래끼에 걸렸을때 초기에 잡거나,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절대로 하면 안 되는 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다래끼란? 왜 생기는것일까?

먼저 다래끼란 무엇이고 왜 생기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래끼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세균이 우리 몸속에 침투해서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싸움을 하다가. 죽은 세포의 시체들이 고여서 고름이 되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속눈썹 뿌리 쪽에 있는 세균들이 문제를 만드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포도상구균이라는 세균에 의해서 감염이 됩니다. 겉으로 나거나, 안에서 곪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눈 안쪽에 있는 마이봄샘이라는 샘이 고름에 의해서 막혀서 나는 것입니다. 

 

평상시 건강할 때에는 멀쩡하던 속눈썹과 눈 등에 분포해 있던 세균들이 기회를 노리고 있다가 우리의 몸이 면역력이 떨어지는 순간 쳐들어오는 것이죠. 우리의 몸도 가만히 있지 않고 면역계가 발동하여 세균들과 싸움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균들이 죽고, 그것들이 모여서 고름이 되어서 눈 주변에 고여서 빨갛게 부어오르고,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대게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이나, 육체적 피로를 해소하지 못했을 때, 눈을 많이 비벼서 세균 감염이 되었을 때, 너무 장시간 앉아서 공부나 일을 많이 했을 때 등등.. 면역계가 떨어졌을 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래끼 증상?

 

 

보통 다래끼는 눈이 부으면서, 어떤 부분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눌렀을 때 아픈 경우가 보통의 흔한 경우입니다. 위치는 눈 안쪽, 눈 겉쪽, 위, 아래 다양하게 납니다. 보통 겉으로 나는 경우는 운이 좋으면 자동으로 고름이 터져서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반 1-2 일 정도가 지나면 다래끼가 자리를 잡으면서 눈의 어느 한 부분에 동그랗게 자리를 잡습니다. 겉 부분을 손으로 만지면 콩알만 하게 만져지기도 합니다.

 

속에서 나는 다래끼는 안에서 자동으로 터져서 자연치유가 되기도 하고, 몸에서 알아서 흡수되면서 치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속 다래끼의 경우 정말 심하면 봉와직염이라고 하는 심부 염증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열이 나거나, 오한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래끼 예방 방법 

 

  • 눈 비비지 않고, 손을 평상시에 깨끗하게 씻는다.
  • 가급적이면 렌즈 착용하지 않기, 렌즈 깨끗하게 유지
  • 평소에 절주 하는 습관
  • 면역을 높이는 생활습관 (운동, 건강식단)

면역이 떨어졌을 경우 우리 몸에 있는 세균들이 침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균을 더 늘리지 않도록 눈에 손을 절대 대서는 안됩니다. 평소에 렌즈를 착용하신다면 렌즈를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죠. 또 술은 염증을 크게 키울 수 있고 면역력도 떨어뜨리는 주범이니, 평상시에 술을 자주 즐겨 드신다면 절주를 하면서 다래끼를 예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건강한 몸에는 당연히 다래끼가 생기지 않겠죠? 평상시에 운동과, 건강식 식단으로 면역력을 키워두시면 다래끼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들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 빨리 낫는 법

  • 증상이 생겼을 경우 최대한 빠르게 병원 방문
  • 처방해준 약, 안약 의사의 지시대로 정확하게 먹고 뿌려주기
  • 잠 잘 자고 밥 잘 먹기
  • 온찜질해주기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을 알려드리자면, 정말 간단하면서도 약간의 귀찮음만 감수하면 되는데요.

 

병원 빠르게 방문하기, 약 먹기

증상이 생겼을 경우 아주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장기에 빨리 잡아서 없애버리는 것이죠. 보통 항생제를 투여해주고, 몸의 면역계가 다시 제자리를 찾으면서 자연 치유를 하게끔 두는 것입니다. 초반에 빨리 잡으면 보통 2-3일 안에 자연스럽게 약만 먹어도 치유가 됩니다.

 

잠 잘 자고 밥 잘 먹기 = 면역체계 정상화

평상시에는 공격하지 않던 속눈썹 뿌리 부근에 있던 세균들이 몸의 면역이 무너지니깐 공격을 받게 된 것처럼, 우리 몸을 튼튼하게 잘 유지시켜야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잠! 숙면입니다. 잠을 자야지만 사람은 휴식을 취하게 되고, 면역력도 바르게 유지가 됩니다. 밤낮이 바뀌었다면 꼭 다시 정상으로 돌리고, 일찍 자고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시는 것을 권합닌다. 

 

온찜질하기

 

정말 효과가 좋은 방법인데요. 대부분의 다래끼 걸리신 분들이 귀찮아서 하지 않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중에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1. 끓는 물에 수건을 삶아줍니다.

2. 살짝 식혀주고, 물을 꼭 짜줍니다.

3. 눈 위에 수건을 올린 뒤 아주 약하게 눌러줍니다.

4. 10분 정도가 적당하며 , 다시 수건을 따뜻하게 적신 뒤 3~4번 반복해줍니다.

 

이 방식으로 찜질을 해주면 정말 빠르게 다래끼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 낫을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 술 마시기
  • 만지기, 비비기
  • 기름진 음식 먹기

위의 세 가지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되고, 그중에 가장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 바로 술 마시는 것입니다. 술을 마시는 순간 다음날 눈퉁이 밤탱이가 되어있고, 염증은 더욱 커져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꼭! 일주일간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기름진 음식도 염증에 좋지 않으니 당분간은 건강한 식단으로 밥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지는 행동도 당연히 해서는 안되죠, 다래끼 만졌던 손으로 다른 쪽 눈을 만지면 옮겨가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시고 꼭 손을 자주 씻어서 깨끗하게 유지하셔야 합니다. 굳이 눈에 세균을 키울 필요는 없겠죠?

 

 

이렇게 오늘은 다래끼 빨리 낫는 법 , 다래끼 예방방법과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모두 건강하세요~

 

 

 

 

댓글